[단상] 공짜경제학 - 포털 지식, UCC 서비스와 관...

에코야

단순히 공짜로 샘플을 제공하는 단순한 마케팅 전략에서 휴대폰 판매전략 등 여러 기업에서 접목을 하고 있는 공짜마케팅 전략을 쉽게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나오지 않는 사례 중 포털의 지식 서비스 전략이 문득 떠올랐는데요.

 

네이버 지식in의 경우 해외의 위키피디아의 참여자 수요를 이끌었기 때문에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고 봅니다.(위키피디아가 한국에서 다소 참여도가 떨어지는 것은 해외 서비스 사용의 불편함과 포털의 의존성이 높은 사용자의 특징이 묻어나온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만.) 이후에 다음이나 네이트에서는 후발주자로 지식 답변을 해주고 보상을 얻는 포인트 제도를 운영하였지만 초반 선점 효과를 이기지 못하고 중도에 포인트 제도를 줄이거나 없애는 형태로 바뀌었죠.

 

더불어 초반에 국내에서 UCC붐을 일으키려는 초반 시도가 있었던 때를 보면 생산자보다 기업의 주도하에 마케팅적으로 너무 변질되었던 것 같구요. 결국보면 직접 컨텐츠를 만드는 제작자가 없이 동영상을 퍼오기만 해서 저작권 문제와 트래픽 문제로 변질이 되었죠. (엠앤캐스트 서비스 종료의 원인이 되기도 함) 이제서야 우리나라에서 블로그와 같은 컨텐츠를 통한 자발적 참여가 그나마 많아졌다고 할 수 있겠지만 파워블로그를 부정적으로 보는 언론을 보면 아직은 인터넷에서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에 대한 장벽은 아직 높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을 합니다.


P PicKo님의 파란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입니다.